본문 바로가기
공부법

공부할 때 이 3가지만 지키면 성공한다!

by 켜니쌤 2023. 1. 10.

똑같은 시간을 공부해도 그 이해도는 사람마다 완전히 다르다. 어떤 사람은 대부분을 이해하고, 어떤 사람은 거의 이해하지 못한다. 그 이유는 무엇일까? 우리의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는 방법 3가지를 함께 알아보자!

 

출처: 픽사베이

1. 잠을 적게 자지 마라!

어떤 사람은 공부를 하기 위해, 잠을 줄이면서까지 무리하게 공부하는 경향이 있다.

이것은 좋은 방법이 아니다. 사람마다 필요로 하는 잠의 양이 모두 다르다. 잠이 많이 필요한 사람은 많이 자야 하고, 잠이 적게 필요한 사람은 적게 자도 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은 잠을 잘 자야 집중력이 높아진다는 것이다. 오래 공부한다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게 아니다. 자신에게 필요한 만큼 자고, 집중력을 극대화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2. 멀티태스킹 하지 마라! 스위칭해라!

어떤 사람은 공부를 하면서 먹고, 음악을 듣지도, 껌을 씹기도 한다. 이것을 소위 '멀티태스킹'이라는 말을 사용하며 집중력을 높인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을 것이다. 심지어 카페에서 공부하면 집중이 잘 된다고 말하는 사람이 있다. 하지만 엄밀하게 말하면 위에 말한 행동들은 집중력을 극대화하지 못한다. 오히려 집중력을 방해한다. 우리의 뇌는 사실상 멀티태스킹을 할 수 없다. 한 번에 한 가지 일만 할 수 있다. 그래서 공부를 할 때는 다른 것들을 하지 않고, 공부에만 집중해야 한다.  

 

3. 공부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

2번에서 말한 것처럼 사람은 멀티태스킹을 할 수 없다. 스위치를 해줘야 공부를 효과적으로 할 수 있다. 그 방법 중에 하나가 바로 전환(switch)이다. 공부를 시작하기 전, 방을 간단하게 정리하거나, 집중력을 하지 못하게 하는 것들을 치우는 것이다. 그러므로 뇌에 공부를 하겠다는 시그널을 줘야 한다. 

 

 

위에 말한 세 가지는 노력하다고 모두가 실천할 수 있는 것들일 것이다. 꾸준하게 실천한다면 공부과 일의 능률을 극대화하여, 가장 효과적이고,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